본문 바로가기

책 이야기/2012년

12-25.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.....하우석

2012.11.20(화) ~ 29(목)

 

회사 도서관에서 고른 책

점심 시간 독서용으로

 

홍대리 시리즈는 독서천재를 시작으로 광팬이 된 책이다

기획천재라... “기획이라는 말에 끌려 바로 잡았다…HBR강의를 통해서 숱하게 들었던 기획

이 기획 천재 홍대리에서는 어떻게 풀어 나갈지 기대하며

 

홍대리 시리즈 초기 작품이라 그런지 구성 면에서는 조금 떨어진다.

기획이라는 주제 안에서 전형적인 모양의 이야기라고 할까?...

상대 회사의 기획을 그대로 따라(추적) 해 봄으로써 그들의 의도와 목적을 파악한 이야기는 배울 점이 있다바둑의 복기처럼상대의 수를 같이 따라 해 보는 것.

 

기획에서의 최대의 스승은 미디어와 소비자라는 것.

대중의 요구와 수요를 미디어가 이미 충분히 반영했기 때문에 그것 자체가 최근의 경향을 파악하는 첩경임은 자명한 것이며, 특정 지역, 특정 분류의 소비자의 성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 역시 소중한 스승이 될 것이다.

 

이것은 모든 일에서 적용되는 것 같다. 업무뿐만 아니라 모든 생활 전반에서

 

좋은 글귀들

- 위기를 극복 할 수 있는 지름길은 무엇보다 위기를 위기로 느끼는 것이다

- 운명은 손안의 손금에 있는 것이 아니라, 그 손금을 바라보는 눈 속에 있다

- 기획이란 손에 주어진 재료를 가지고, 머릿속의 목표를 그린 다음,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. 그렇게 함으로 자신이 아닌 타인을 즐겁고, 기쁘고, 더 펀하게 해 주는 새로운 것

- 과제 설정의 능력이 문제 해결 능력의 절반이다

-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역사를 바뀐다

- 세잔의 사과(인상주의 화가)

; 깊게 연구하고 몰입한 결과 달성된 위대한 업적 (칼레의 시민)

- 논거와 근거를 대고 말씀하십시요!

- 미디어와 소비자가 기획의 가장 큰 두 스승이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