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책 이야기/2018년

18-3. 작은 조직이 어떻게 큰 조직을 이기는가.....나가이 다카히사

2018.2.18(일) ~ 2.28(수)

선바위 도서관

 

책 표지에 "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이기는 비즈니스 전략"이라 적혀져 있어서

여러 중소기업이 대기업을 이긴 다양한 이야기들이 모아져 있는 책이구나 하는 착각(?)을 가지고 빌려 온 책이다.

그러나 책을 읽기 시작하는 순간,

그런 옴니버스식 이야기 책이 아니라, 작은 영화같은 소설류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았다.

일본 작가인 만큼 일본의 회계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시장 선두인 대기업과 경쟁하는 중소기업의 성공를 다룬 이야기이다

 

- 전략의 본질은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선택하는 데 있다....마이클 E. 포터

- PDCA는 전략(최초의 스토리)을 짠 후에 실행 방안을 이행하면서 거치는 과정이다 

- 의사 결정을 할 때 문제를 명확히 하는 것을 중요시한다....<매니지먼트> by 피터 드러커

- 목적의 모호성, 성공경험, 악마의 루푸

- 유효 기간이 지난 성공경험은 오히려 족쇄가 된다

- 강자의 전략은 미트전략(동질화 전략), 약자의 전략은 차별화

- 맥도널드가 1위의 자리를 지키는 방법 (와퍼<->빅맥)

- 손자병법 최상의 전략

   적의 계략을 꿰뚫어 깨뜨리는 것 > 상대를 외교적으로 고립시키는 것 > 적의 군사를 치는 것 > 견고한 적의 성을 공격하는 것

- 기획력이란 "기획을 실행하는 힘", 조직을 움직이는 스토리

- 망라 사고의 함정, 망라 사고 vs. 논점 사고

- 평등에서 공평으로....

- 마쓰다의 데미오 차량 전략

- Trade Off ; 무엇을 하지 않을까를 결정하는 전략

- 정말로 강한 것은 한 명의 슈퍼맨이 아닌, 멤버 전원이 지혜를 내어 이기는 팀이다

- 코미 ; 방법용 거울 독점 업체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작은 조직이 큰 조직을 이기는 방법은 차별화!

작은 조직만의 강점과 특징을 최대화 하여 최고의 강점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

여러 분야, 여러 방면을 기웃 거리는 것이 아니라

자신만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집중, 개발하는 것

 

이 방법이 비단 "작은 조직"에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닐 것 같다는 생각

 

개인 역시 작은 조직이라 해석된다면, 자신의 최고의 강점에 최대한 집중하여 자신만의 최고의

특장점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자신을 최고의 상품, 명품으로 만드는 방법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!